생명의말씀

누가복음 알아보기

작성자
신영삼
작성일
2019-03-30 17:20
조회
56

누가복음




본서는 복음서 가운데 유일하게 이방인기록한 책으로, 가난한 자, 소외된 자, 이방인들에 대한주님사랑과 관심을 수려하고 아름다운 문체를 사용하여 잘 부각시키고 있다. 그러나 저자는 여기에 머물지 않고 주님의 인간적 성품을 정확한 역사에 입각하여 구원 사역과 잘 접맥시켰다는 평을 받고 있다.



제목


헬라어 성경에는 본서 제목이 ‘카타 루칸’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는 ‘누가에 의한’(According to Luke)이란 의미를 갖는다. 여기에 근거하여 오늘날 모든 성경들은 본서를 ‘누가복음’이라 부른다.



저자


본서에는 저자를 확인할 만한 내용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다만 본서 서문(1:1-4)과 사도행전의 서문(1:1-2)을 보면 두 책이 동일한 저자에 의해 기록되었음을 알 수 있다. 사도행전에 의하면 저자는 사도 바울과 자신을 일컬어 줄곧 ‘우리’(행 16:1-17; 20:5-21; 27:1-28:16)란 표현을 사용한다. 이 표현은 사도 바울이 로마 옥중에 갇혀 있는 동안에도 계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그는 바로 디모데후서에 언급된 대로 로마에서 사도 바울을 보살핀 의원 누가다(딤후 4:11). 바울은 여러 곳에서 누가를 언급하며 그의 헌신에 칭찬과 감사를 아끼지 않는다(골 4:14; 몬 1:24). 이로 보건대 본서 역시 누가의 작품임을 알 수 있다. 이런 누가 저작설은 대부분의 초대 교부들도 인정하고 있다(Polycarp, Irenaeus, Origen). → ‘누가’를 보라.



기록 시기


본서는 사도행전보다 전에 기록되었다(행 1:1). 그런데 사도행전 말미에는 바울로마 감옥에 투옥되었다가 잠깐 풀려났다는 내용이 나온다. 그리고 네로에 의한 박해나 바울의 순교(A.D. 64-67년경)에 관한 언급은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사도행전은 대략 A.D. 63년 어간에 기록되었을 것이고, 이보다 일찍 기록된 본서는 60-62년 어간에 기록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Harnack, Blas).



기록 장소


누가바울과 함께 로마로 가기전 가이사랴에서(Tholuck, Michaelis), 소아시아에서(Hilgenfeld), 아가야에서(Jerome), 로마에서(Holtzmann, Zeller) 등 견해가 다양하다. 여기서는 바울이 로마 옥중에 갇힌 직후 로마에서 기록된 것으로 본다.



누가복음의 배경과 무대


예수님의 공생애 당시이스라엘로마의 식민 지배하에서 헤롯 대왕의 세 아들아켈라오(유대, 사마리아, 이두매 분봉왕), 헤롯 빌립(이두래, 드라고닛, 바타네아의 분봉왕), 헤롯 안디바(갈릴리, 베레아 분봉왕)에 의해 통치되고 있었다. 이때 로마 황제가이사 디베료이며 당시 총독본디오 빌라도였다. 이 시기에 주님은 주로 갈릴리를 중심으로 사역하셨으며, 십자가 죽음 직전에는 예루살렘에서도 무리들을 가르치셨다.



누가복음의 배경과 무대

누가복음에 나타난 하나님의 섭리


의원이요 이방인누가는 이방인들에게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자연히 본서는 유대인들이 배척하던 이방인, 소외된 자, 가난한 자, 어린이, 여자 등당시 비주류 계층을 이루는 자들에게 초점이 모아진다. 그래서 본서는 ‘이방인의 복음’이란 별명을 갖고 있다. 누가는 예수님의 탄생을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눅 2:10)이라 말한다. 그래서 마태가 예수님의 족보다윗아브라함에게 연결시키는 반면(마 1:1) 누가는 아담에게까지 연결시킨다(눅 3:38). 말하자면 누가는 복음이 세계적이며 보편적임을 강조한다. 또 본서에서 예수님은 소외된 사마리아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가지신 분으로 나타난다. 예루살렘으로 향하시던 중 예수님은 사마리아에서 복음을 전하셨으며(눅 9:51-52), 치유를 받은 10명의 나병환자 중 주님께 와서 감사한 한 사람도 사마리아 사람이었다(눅 17:11-19). 또 로마백부장을 가리켜 이스라엘에서 가장 믿음이 좋은 자라 하였다(눅 7:1-10).

이렇듯 본서는 소외된 자들, 이방인들에게 많은 관심을 보인다. 하지만 주님은 이들을 단순히 치유의 대상으로만 보신 것이 아니라 구원의 대상으로 보셨다는 사실이다. 본서에서는 이런 구속사적 관점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누가복음의 내용 구성



 
구분 공생애 이전 공생애 공생애 말기
내용 출생에서 세례까지 전반부 후반부 예루살렘으로 가심 예루살렘 사역 십자가 죽음 부활 승천
구절 1:1-4:13 4:14-6:11 6:12-9:50 9:51-19:27 19:28-21:38 22-23장 24장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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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지식백과] 누가복음 [LUKE] (라이프성경사전, 2006. 8. 15., 가스펠서브)